SUNGDO NEWS

현재 위치


Link
Published by SungdoGL

CEO 컬럼

2011년 여름은 나에게 무슨 의미인가?

인생의 어려움에 부딪쳤을  – 봉산개도(蓬山開道우수가교(遇水架橋)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동양고전을 인용하며 중국 대표단을 맞이하였다 해서 화제가 기사를 보았습니다. “봉산개도(蓬山開道우수가교(遇水架橋)” 우리가 아는 삼국지에 나오는 고사 입니다. ‘산을 만나면 길을 만들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자라는 뜻입니다.  조조가 적벽대전에서 패해 도망 산과 물에 막혀 곳이 없다고 보고한 부하에게 말이라고 합니다산과 물이 가로막아도 길을 만들고 다리를 만들면 얼마든지 앞으로 나아갈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동반자가 되어 어떠한 난관이 있더라도 돌파하자고 역설한 것입니다.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  후회는 행동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지 않아서 온다라는 말에 공감을 것입니다생각은 했으나 실천 하지 못한 장애가 있다고 해서 도전조차 보지 않은 등이 많은 후회와 반성의 주제가 됩니다막상 실천하고 나서 원하던 결과를 만들지 못하였을 때는 이미 행동으로 옮겨 보았다는 사실에 아쉬움은 있어도 후회는 것입니다.

지난번 한국경제에 평소 존경하는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 원장님의 칼럼이 실렸습니다중국 상하이에 마사지 개가 붙어 있는데 하나는 아주 잘되는데 다른 하나는 그렇지 않았다고 합니다잘되는 집에 주인에게 물었더니 주인이 이렇게 답했습니다. “나는 우리 직원들에게 당신이 하는 진짜 일은 마사지가 아닙니다여러분들이 하는 진짜 일은 세상에 행복과 에너지를 창출하는 일입니다우리 집에 오는 사람들은 모두 피곤에 절고 지쳐있는 사람들인데 당신들의 마사지를 통하여 사람들이 다시 에너지를 얻고 사회로 돌아가 세상의 행복을 창출하게 합니다어때 당신들 하는 일이 멋있지 않습니까?”  없어 남의 발이나 주무르고 있다는 패배감의 사람과 세상에 행복과 에너지를 창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가치관의 차이 이렇게 중요한 것입니다우리에게는 Graphic Dream, that we serve 숭고한 사명이 있고 2020년의 비젼이 있으면 매일 실천하는 삼더의 신념 있습니다.

기업에 닥친 환경의 변화는 상상을 초월합니다미래 변화의 규칙과 트렌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정복하는 사람이 승리자가 됩니다변화의 물결과 함께 가야 합니다얼마 전에 self coaching 네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나는 누구인가나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목적지에 어떻게 것인가? 대한 근본 물음입니다나의 목적지가 에베레스트라면 등산에 필요한 장비 외에 버려야 합니다그런데 낚싯대며 골프채며 갖고 다닙니다그러니 산에 오를 속도를 수가 없습니다목적지가 명확하면 짐이 가벼워집니다곁길로 빠지지 않고 본래 가야 길에 집중하게 되고 마침내 성공하게 되지요복도에 걸어  각자의 ‘사명서(Mission Statement)’ 계속 보고 생각하며 발전시켜야 하는 주제입니다.

세계 경영자들이 벤치마킹 하던 노키아는 작년 까지도 21세기를 이끌어 세계 최고 기업으로 존경 받았지만 올해 절대 절명의 위기에 빠졌고 내년쯤에는 인수합병으로 사라질 모른다고 합니다지난 20년간 세계 휴대폰의 제왕으로 군림한 노키아였습니다핀란드 경제의 25% 차지하였지만 ‘우리 제품이 시장표준이라며 애플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잡아갈 자체 운영체제(OS) 심비안을 고수한 자만심이 패배의 원인이라고 언론은 전합니다.

현재의 급변하는 상황을 경영학자들은 역량파괴적 변화(competency destroying change)’라고 설명합니다이것은 기존의 핵심역량의 가치를 파괴해 하루 아침에 소용없도록 만들어 버리는 환경변화입니다예를 들면 특정기술이 성과창출의 기반이던 기업에 우수한 대체기술이 출현하면 기존기술을 아무리 구사해도 생존이 어렵게 됩니다자신이 지배하던 시장이 없어지거나 존재하지 않던 시장이 등장하거나 경계가 파괴되거나 규제가 바뀌거나 또는 경쟁의 룰이 바뀌어 현재 성과의 기반인 기존 핵심역량의 가치는 하루 아침에 사라지게 됩니다이때 현재의 성과 착시현상에 빠진 기업은 예상 못한 위기에 갑자기 몰락하게 됩니다디지털 시대를 간과한 코닥의 몰락이 있었습니다. 2009 파산을 선고한 GM 스마트폰 시장이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한 노키아와 LG 전자의 경우도 교훈을 줍니다우리가 아무리 우수한 전략과 마케팅 투자를 감행한다 하여도 디지털화에 따른 GA 필름시장의 하락은 명백합니다.

비젼과 전략역량과 자원시스템사업 포트폴리오시장 포지션 등이 10 미래 경쟁력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를 냉철히 평가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2011 매우 뜨거운 여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휴식과 여유를 통한 재충전을 통하여 지식에 한걸음 도약한 지혜를계산이 아니라 통찰력을답이 아니라 문제를 찾아낼 있는 창의력을 가일층 강화해나가는 귀중한 여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김상래
2011 7 여름날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누가복음 17:19)